* Eclipse EE
이 블로그에서는 주로 Java 를 중점으로 하기때문에 Eclipse 로 Java 쪽 부분을 담당하게 됩니다. Eclipse 말고도 Intellij IDEA 있지만 유료입니다. 무료 버전제공을 하지만 환경설정 및 무엇보다 이클립스처럼 JSP 수정 부분도 어렵고 힘들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Eclipse 입니다. EE 버전을 다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인텔리J로도 개발할때도 있지만 주로 포스팅은 이클립스로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개인적으로 이클립스는 오픈소스라 감사하지만 별로 좋아하지 않는 IDE 툴입니다. 다른 IDE보다 무겁고 IDE 자체가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에러 찾기도 정말 힘든것 같습니다. 특히나 maven 과 서버 clean 그리고 프로젝트 클린은 일상인듯합니다...
이클립스 공식 홈페이지 (링크)
* Toad for MySQL / dbForge Studio for MySQL
마리아 DB의 쿼리를 쉽게 쓸수있는 GUI 툴입니다. 마리아디비는 MySQL 에서 왔기때문에 MySQL 로 된 SQL 툴들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phpMyAdmin 같은경우는 웹환경이라 구축시간 및 사용이 불편한 정도가 있습니다.)
여기서 추천한 이 두개는 사용해봤을때 가장 괜찮았던 두 종류입니다. dbForge 계열은 .NET으로 이루어져있어서 그런지 메모리 사용량이 Toad 보다는 조금 높습니다. 또한 무료와 유료버전의 구분이 있기때문에 기능제한이 있는 편입니다.
DEVART - dbForge 홈페이지 (링크)
Toad 홈페이지 (링크)
* Visual Studio Code / Bracket
웹페이지 Front 단을 책임질 툴입니다. 유료로는 Dreamweaver 가 있지만 비싸기도하고 개인적으로 사용했을때 큰 차이를 못느끼기때문에 두개를 골랐습니다.
Bracket 는 Adobe사 에서 제공되는 무료 툴이며 Visual Studio Code 는 익숙하듯이 Microsoft 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입니다. 서로 오픈소스 진영의 코드를 사온것으로 알고있지만 제게 있어서는 중요하진 않습니다.
둘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저는 MS 의 노예이기때문에 Visual Studio Code 를 씁니다. 그 이유는 이전 C C++ 개발할때 VS 툴로 썼기때문에 조금더 익숙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자 장점으로는 여럿 플러그인을 써야 Bracket 만큼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과 장점이 공존합니다. 여담이지만 레드햇에서는 Visual Studio Code 가지고 java 개발 플러그인을 개발 진행중에 있습니다. 언젠간 Eclipse 를 벗어나길 빌며...
Visual Studio Code 홈페이지 (링크)
Brackets 홈페이지 (링크)
* IntelliJ IDEA (유료)
위에 3가지를 소개해 드렸지만 이 인텔리J 를 소개하는 이유는 저 3가지가 전부 가능한 IDE 툴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단위이기때문에 이전 VS 쓰시던 분들은 익숙한 환경일듯 합니다. 또한 Eclipse 는 플러그인과 기타 환경설정으로 알수없는 오류들이 많아 직접 에러 해결을 하거나 걸레짝이 된 이클립스를 다시 지우고 할때도 많지만 인텔리J는 이제까진 그런 현상을 겪어본적이 없습니다. 이클립스는 Javascript 나 JSP 부분 및 html 부분 즉 front 단에서 자동완성이 미흡하기때문에 불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걸 모든걸 해결해주는 인텔리J 유료버전 입니다. 대학생용으로는 1년단위로 갱신해가며 유료버전을 무료로 쓸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써보셨다면 100% 같습니다.
JETBRAINS 사 IntelliJ 홈페이지 (링크)
* Apache Tomcat
서버단이긴 하지만 WAS를 선택할때 가장 무난하면서 일반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나 한국에서 에러와 기술 문서를 찾기도 쉽구요 Redhat 쪽의 오픈소스 wildfly 도 있지만 에러에 대한 이슈등을 외국어로 찾아봐야하는 불편함으로 관심있으시면 시도해 보시면 될듯 합니다.
Apache Tomcat 홈페이지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