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Linux

[CentOS] Jenkins 설치

by dev.altkey 2017. 1. 9.


* 젠킨스?

젠킨스는 CI(Continuous Integration) 약자로 지속적인 통합을 말합니다. 단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큰 필요는 없지만 팀단위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단위로 할때 누군가는 커밋(Pull) 을 안하고 있을때면 통합 테스트때에 발생된 오류들을 또 고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CI 라는것은 이러한 지속적인 커밋(Pull) 을 해가며 오류사항과 팀원들의 진행상황 전반적인 코드 품질을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그중 젠킨스라는 것은 CI중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허드슨(Hudson) 으로 시작을 했지만 Oracle 에 편입이 되는 바람에 나온 오픈소스 툴입니다.


* 설치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이전에 1장부터 4장까지 진행했던 내용중 아파치 톰캣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어있다면 wget으로 다운후 톰캣 리스타팅을 해주면 끝입니다.


공식홈페이지 주소는 (jenkins.io) 로 가시면 됩니다.


젠킨스의 장점중 하나는 war파일 하나로 배포가 되며 톰캣서버까지 한꺼번에 설치까지도 지원하지만 이전에 톰캣을 설치했으니 war 파일만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


톰캣 webapps 폴더로 이동하겠습니다.


cd /usr/local/src/tomcat/webapps


이곳에서 wget으로 war파일을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jenkins.io 홈페이지로 가셔서 war 다운로드 주소를 복사해 옵니다.

복사하는 방법은 크롬의 오른쪽 마우스 버튼후 링크 복사입니다.


이곳에 보시면 LTS(Long Term Supported) 와 Weekly Release 버전 두개가 있습니다. 보통 LTS는 버전은 조금 늦지만 서버단에서 오랫동안 서비스를 해야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주마다 릴리즈하는 것중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코드만 넣어져있는 상태입니다.  저희는 서버쪽 구동이니 LTS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 개인용 서버일때는 Weekly Release 로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 안정성은 보장이 되어있진 않습니다.

wget http://mirrors.jenkins.io/war-stable/latest/jenkins.war


다운이 되었으니 이제 톰캣을 재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c/init.d/tomcat restart


그리고 주소에 젠킨스를 입력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localhost:8080/jenkins 로 접속이 가능하지만 톰캣을 처음 구동했을때의 아이피와 포트번호 /jenkins 로 해주시면됩니다.



젠킨스가 잠겨있습니다 저 경로에 암호를 확인하여 로그인하라고 하는군요 


암호를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t /root/.jenkins/secrets/initialAdminPassword


이렇게 치시면 아래에 암호가 뜨는데 Administrator password 에 입력해줍니다.



다음화면에는 설치 하는데 옵션 설정내용입니다. 기본적인 설치인 왼쪽으로 하도록 하겟습니다.




설치가 진행중입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다 되시면 관리자 계정 생성 안내창이 뜹니다.


계정명은 admin 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을 채워주신후 Save and finish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접속을 하시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 레퍼런스

HowToUseJenkins (github.com/Yongdae-Kim/HowToUseJenkins)

'O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OS] nginx 설치  (0) 2017.01.10
[CentOS] PostgreSQL 설치  (0) 2017.01.10
5장. MariaDB 설치 ( yum repo. )  (0) 2017.01.06
4장. git 설치 ( make )  (0) 2017.01.06
3장. Apache Tomcat 설치 ( tar / wget / mkdir )  (0) 2017.0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