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Linux

4장. git 설치 ( make )

by dev.altkey 2017. 1. 6.


* 이번장의 목표

git 을 소스를 다운받아 make로 설치하기


* git 이란?

간단한 소개로 형상관리(버전관리)중 하나인 git 입니다. 그럼 형상관리라는 것은 보통 프로그램을 만들때 혼자서 만드는 경우가 드물기때문에 같이 소스를 공유하고 버전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git 이외에 자주쓰이는 것은 SVN(Subversion) 입니다. git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은 (링크) 로 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흔히 알고계시는 GitHub 같은경우는 git 를 웹으로 서비스를 해주는 곳중 하나입니다.


* git 설치 방법 1

CentOS 에 git 을 설치할때 방법중 하나는 yum 을 이용하는것입니다.


yum install git


하지만 위와같은 방법을 쓴다면 yum CentOS 레파지토리에 버전에 맞춰서 갑니다. 포스팅 기준으로는 구버전인 1.8 버전대로 쓰고있어서 최근에 나온 버전으로 설치하기 위해 권장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 무조건 최신버전은 좋지는 않지만 메이져 버전이 바뀌었기때문에 설치합니다.



* git 설치 방법 2

설치방법 1과 다르게 git버전은 GitHub 에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신버전을 설치하기위해 한번 페이지를 방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위 링크를 타고 가시면 아래와같이 버전 정보가 나타납니다.



현재 포스팅 기준으로는 2.11.0 버전이므로 전에 Tomcat 설치와 같이 tar.gz 파일을 링크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wget으로 다운로드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먼저 tmp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tmp

wget https://github.com/git/git/archive/v2.11.0.tar.gz -O git.tar.gz


이번에는 다운로드 할 시에 압축파일 이름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압축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tar -xvf git.tar.gz


그리고 git 을 푼 압축폴더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cd git-*


그리고 git 설치전에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하겠습니다.


yum install curl-devel expat-devel gettext-devel openssl-devel zlib-devel


마지막으로 아래는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패키지들입니다. make


yum install autoconf automake libtools gcc perl perl-ExtUtils-MakeMaker


그리고 설치하기전 환경설정을 해둡시다. 다시말해 윈도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어디에 설치할것인지 등등을 설정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make configure

./configure --prefix=/usr/local

make install


그리고 마지막으로 git 버전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git 설치는 완료했습니다. 유저 추가와 이런것들은 환경설정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다음장에서 다룰 내용

MariaDB 설치



* 레퍼런스

git 설치 (git-scm.com/book/ko/v2/시작하기-Git-설치)

How To Install Git on CentOS 7 (digitalocean.com/community/tutorials/how-to-install-git-on-centos-7)

댓글